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골다공증의 증상과 좋은 음식들

by 티스토리의 정석 2021. 3. 14.
반응형

 

뼈의 골밀도가 낮아져 뼈가 쉽게 부러지는 현상이 바로 골다공증입니다. 나이가 많은 여성들에게 쉽게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이 오면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뼈 건강이 안 좋으면 부러진 뼈가 회복되는 것도 무척 더뎌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골다공증이 오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척 중요한데요.

나이가 들면 뼈는 자연히 약해지기 때문에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뼈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뼈가 부러져 수술을 하거나 입원을 하게 되면 드는 병원비도 만만치 않습니다. 가계 사정을 생각해서라도 아프지 않도록 뷰단히 노력해야합니다.


오늘은 골다공증의 증상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1) 노화
골다공증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는 약해지게 되는데요. 그렇다보니 나이가 들면 누구나 골다공증이 오게 됩니다.

특히 폐경을 겪은 여성들은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워지는 상태가 됩니다. 바로 이 때문에 나이든 여성에게 골다공증이 잘 생기는 것입니다.



2) 당뇨병
당뇨의 합병증 중 하나가 바로 골다공증입니다. 당뇨로 인해 인슐린 부족 상태가 되고 각종 영양소 흡수가 어려워지면서 골다공증도 동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3) 그 외
류마티스 관절염, 호흡기 질환, 소화기 질환, 음주 흡연 등도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골다공증 자체는 이렇다할 증상이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뼈가 뿌러지고 난 후에야 골다공증으로 밝혀지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혹은 골절로 인해 골다공증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손목이나 대퇴골, 척추 골절 등이 골다공증 환자에게 자주 일어나는 골절입니다.

이렇다보니 골다공증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발견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인데요. 자가검사를 하기 어려운 질병이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할 때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었고 평소 건강하지 않거나 건강한 식습관이 되어있지 않다면 골다공증의 가능성이 아주 높으니 꼭 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1) 멸치
멸치에는 뼈에 좋은 칼슘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염분이 강한 음식이므로 염분기를 제거하여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콩
콩 뿐만 아니라 콩으로 만든 두부나 두유 등도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건자두
건자두는 골밀도를 높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어 뼈 건강에 이롭습니다.


4) 비타민D
비타민 D는 체내에서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5) 비타민C
콜라겐은 뼈를 형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데 바로 비타민C가 콜라겐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