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잠을 잘 자기 위해 해야하는 것들

by 성공 정석 2021. 5. 21.
반응형

잠이 오지 않아서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생각보다 많은 확률로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불면증까지는 아니더라도 수면장애를 앓고 있거나 너무 늦은 시각에 잠에 드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다음 날 늦게 일어나도 된다면 사실 늦게 자는 것 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대인들 대부분이 일찍 일어나야 하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학교에 간다던지 직장에 출근을 한다든지 하는 생활을 반복하고 있는데요.

늦게 자서 일찍 일어난다면 수면이 부족하여 우리가 쉬어야하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한 채로 다음 날을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일주일 정도를 잠을 이루지 못하는 심각한 수준의 불면증을 앓고 계시다면 집에서 하는 자가치료를 시도해 보기 보다는 병원이나 수면클리닉에 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면 클리닉 비용은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우리의 잠을 잘 이루게 해 줄 수 있다면 그 비용이 결코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병원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수면 클리닉에 검사 비용은 대략 15만 원 정도입니다. 물론이는 보험이 적용되었을 때 가격인데요. 수면 클리닉에서 보험이 적용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자는 동안 코를 골아서 문제가 있을 때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코를 골지 않거나 수면의 질이 좋다면 검사 비용이 약 60만 원 정도가 들어갈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수면장애는 집에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 인데요. 오늘은 잠을 잘 이루게 하는 방법들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첫 번째로 우리나라의 살아가는 성인들이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커피를 먼저 끊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커피를 매일매일 마시면서 수면장애를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조금만 과장을 더 보태면 매일매일 담배를 피면서 폐에 건강이 좋아지시길 바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카페인은 우리 몸에 수면을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적은 양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우리 수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만약 수면장애를 알고 있다면 커피를 섭취하는 양을 조금씩 줄여 나가시길 권유 드립니다.


두 번째는 잠에 드는 시간을 바꾸는 것입니다. 수면도 습관입니다. 평소 잠이 드는 시간이 너무 늦거나 지나치게 이르다면 수면장애를 앓기 쉽습니다. 잠에 드는 시간을 조금씩 적정 시간대로 옮겨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기 1시간 전부터 핸드폰을 아예 보지 않는 것도 불면증이나 수면 장애 치료에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보면 계속해서 생각을 하게 되고 우리 정신이 깨어 있게 됩니다. 잠들기까지 계속해서 핸드폰을 보는 것은 잠을 자지 않겠다고 우리 뇌에 말하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잠을 자기 1시간 전부터 핸드폰을 보지 않는 습관을 들이면 어느샌가 꿀잠을 취하고 있는 본인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걱정거리를 조금씩 줄여 가는 것도 우리 수면에 아주 바람직합니다. 잠들기 전에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생각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한번 물고가 트일 생각은 또 다른 생각을 낳고 그것들을 반복하게 되다 보면 우리가 잠이 들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