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신장 이상의 증상

by 성공 정석 2021. 7. 14.
반응형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 전반적으로 안 좋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 수분이 과하게 있을 경우, 이를 조절하는 역할도 하는데요. 덕분에 혈압을 조절하거나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안 되는 이유는 바로 이 역할 때문인데요. 노폐물은 말그대로 찌꺼기나 마찬가지라서, 이 노폐물들을 원활하게 배출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 안에 노폐물들이 쌓이면 건강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신장을 하나 제거해도 문제 없이 살아 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는  신장 하나로도 일반적인 기능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하나의 신장 정도는 버려도 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두 개의 신장은 붙어있기 때문에 한 쪽 신장에 이상이 생긴다면 다른쪽 신장에도 빠르게 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신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신장이 좋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어떤 증세가 생길까?]

 

1)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의 신장은 몸속 노폐물을 조절하고, 몸에 있는 수분 정도를 관할합니다. 이런 신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우리 몸은 소변을 지나치게 자주보거나 지나치게 안 보게 되는데요. 갑자기 이유 없이 소변을 보는 횟수가 급격히 늘어났다면, 혹은 급격히 줄어들었다면 신장 이상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2) 손발이나 몸이 쉽게 붓는다.

몸에 부종이 쉽게 생기고 잘 생기는 것도 신장 이상 증세 중 하나입니다. 수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신장이 하기 때문에 이 기능이 망가지면서 수분 배출이 원화하게 안 이루어 지고, 이 때문에 몸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손발이 쉽게 붓거나 평소에도 부종으로 고생을 한다면 신장 이상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노폐물에 중독이 될 수 있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에 있는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나중에는 노폐물에 중독되는 요독증이 올 수 있습니다. 요독증의 증상으로는 구토나 메스꺼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외의 증상으로는 입에서 철맛이 나거나 입냄새가 악화됩니다. 이는 모두 우리 몸에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쌓여있어서 이를 자정해보려고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이 막힘으로 인해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게 됩니다.

 

 

4) 적혈구 부족으로 인한 증상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적혈구 수도 적어집니다. 신장이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입니다. 신장은 에리스로포이에틴이라는 성분을 통해서 적혈구를 생성하도록 유도합니다. 적혈구가 부족하면 빈혈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현기증이나 오한, 쉬운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따라서 생기는 문제점들이 많습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 하나쯤은 없어도 괜찮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문제가 생긴 것 같다면 얼른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