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무기력함이 느껴질 때 하면 좋은 것들

by 티스토리의 정석 2021. 5. 28.
반응형

사람이 열심히 살아가다 보면 한 번쯤은 누구나 지치는 때가 오기 마련입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생활하다 보니 무기력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고도화된 사회에서 타인과 경쟁하고 보다 높은 것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관문을 거쳐야 합니다.

의욕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은 좋지만 그렇게 열심히 달리다 보면 때로는 지치고 때로는 모든 것이 무의미하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너무 열을 올려서 뭔가에 지치고 힘들 때 의욕이 없어지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요즘엔 공부를 과하게 하는 학생들도 건물이 아니라 지친 직장인들에게도 육아에 혼신을 다한 부모들에게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이 오면 사람은 쉽게 우울해지고 정신적인 불안정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미 본인이 가지고 있던 수많은 에너지와 열정을 다 쏟아낸 이후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해내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심지어 우리가 번아웃을 느끼는 와중에도 사회는 바쁘게 흘러가고 우리가 해야 할 의무들은 변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무기력증을 느낄 때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무기력증 슬럼프 번아웃 등을 극복해내는 방법들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무기력증이나 번아웃을 극복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 모든 것은 정신적인 문제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지쳐서 더이상은 무언가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다시금 우리 삶의 희망을 만들어 의욕이 생기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해소 시키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뭐라고 특정 질 수는 없지만 본인의 여가생활을 즐긴다 던지 평소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활용해서 쌓여 있던 정신적 피로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무기력함에 빠져 있거나 슬럼프로 인해 우울함을 갖고 있다면 신체적인 개선도 함께 필요합니다. 운동을 해서 우리의 신체가 건강해지도록 도우면 이것이 우리의 정신 건강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운동이 집중을 해서 잡생각을 하지 않게 되면 우리가 조금 더 빨리 무기력증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육체의 건강이 정신의 건강과도 연관이 되어 있어 정신건강을 좋게 만들려면 신체적인 부분을 개선해야 합니다.

운동은 역동적인 것이기 때문에 몸이 빠르게 움직이다 보면 자연히 그 템포에 맞춰서 우리의 마음도 조금씩 되살아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인과 본인을 비교하는 것에서 자유로워지는 것도 우리의 무기력함이 나 번아웃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실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아 가면서도 열심히 사는 이유는 남들보다 뒤처지지 않기 위함이니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물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 타인들 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면 누릴 수 있는 것이 많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 누리는 것이 많아지도록 노력을 하는 그 과정에서 도리어 우리가 무기력함에 빠지고 업무의 효율이나 활동성이 줄어든다면 더욱 손해가 될 것입니다. 때문에 타인을 통해서 본인을 평가하고 비교하기보다는 타인과 무관한 삶을 살게끔 마음가짐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우리가 타인과 본인을 비교하지 않으려고 해도 우리 사회가 비교하는 쪽으로 나가기 때문에 결국에는 조금씩은 비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는 타인을 신경 쓰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간 지점을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먹는 것도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정신과 관련된 영역에서는 치료를 받는 것이 무척 부정적인 것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 약을 먹어야 하는 것처럼 우리의 마음이 아플 때도 관련된 영양제나 약을 먹어서 회복할 수 있다면 좋은 일일 것입니다. 본인이 약이 너무 의존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처방을 받거나 하여 정신 건강에 이로운 약을 먹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나치게 빨리 그리고 열심히 사는 것을 강조하는 현대 사회입니다. 누군가 옆에서 부추기지 않아도 사회구조가 그러하기 때문에 우리가 거기에 휩쓸리기에 쉬운 환경입니다. 너무 급하게 가고자 하면 무기력증에 걸려 도리어 늦게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입니다. 부기 본인 스스로의 정신 건강을 자주 체크하면서 완급조절을 현명히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