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 초기증상 , 약 복용 주의 , 예방 관리 방법은?

by 티스토리의 정석 2024. 7. 5.
반응형

흔히 통풍은 요산의 과다 축척으로 인해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럴 때 체내에 수죽이 적거나 맥주 등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시면 통풍에 노출될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아래에 나와있는 초기증상들을 잘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해당되는게 있다면 빠른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헷갈리기 쉬운 통풍 초기증상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갑자기 욱신거리는 통증이 느껴짐

- 주로 엄지발가락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엄지발가락 및 발목이 붓는 현상

- 특히 새벽에 통증이 더욱 심해져서 잠도 잘 못이루는 경우가 많음

- 약간의 열이 동반될수가 있음

- 흔히 바람만 스쳐도 피부가 너무 아프다고 함

 

증상을 못느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만약 위의 증상이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통풍을 바로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잘 못느끼다가 날씨의 변화가 있다던가, 갑작스런 체중감소 등 신체에 무언가의 변화가 있을 때 갑작스럽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통풍을 제때 치료하지 않게 되면 정말 심할 경우, 피부괴사까지 이어질수가 있으며 신장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칠수가 있기 때문에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수도 있게 됩니다.

 

때문에 심각한 합병증으로 발전이 되기 전에 신속한 치료를 받으시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통풍에 먹는 약은?

 

우선 처방을 받아야지만 살 수 있는 약과 처방없이도 살 수 있는 약이 있습니다.

 

처방전 있어야하는것 - 콜킨정, 페브릭정, 자이로닉정

처방전 없어도되는것 - 소염 진통제

 

콜킨정은 급성 통풍에 처방되고 있는 약입니다. 관절에서 나타나는 염증 반응등을 억제하며 오산 결석이 생성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주의할점은 장기 복용시에 혈액장애, 신장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의후에 적정량을 찾아 복용하셔야 합니다.

 

페브릭정은 보통 통풍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처방된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요산을 만드는 효소를 저해하여 요산 농도도 저해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약도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두통, 설사, 간기능저하, 관절통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자이로닉정은 통풍을 다스리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약도 복용량을 계산하여 복용해야하며 장기복용시에는 고혈압, 혈뇨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소염제는 말을 하지 않아도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소염제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까지 가라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그치만 이 약 역시 만성통풍에는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기존에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으시다면 소염제와 같이 복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통풍 예방 방법은?

 

그렇다면 예방 방법에는 어떠한것이 있을까요?

 

- 금주 및 절주 : 알코올은 요산 생성을 촉진할수 있기 때문에 통풍의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이 의심된다면 금주를 하셔야 하며 예방을 하시기위해서는 필히 절주를 하셔야 합니다.

 

- 수분섭취 필요 : 수분섭취는 통풍 예방 및 각종 질환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 식습관 관리 : 고기 위주의 식습관보다는 과일이나 채소 위주로 식습관을 개선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고기 섭취도 중요하지만 섭취량이 너무 많지 않게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 꾸준한 운동 : 매일 매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시키려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통풍 예방이 되기 때문에 참고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 병원 방문 : 몸에 이상이 생겼을때나, 이상이 없어도 주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정기점검을 받아보시는것이 건강을 챙기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통풍을 사전에 예방하고 싶다면 위의 사항들만 잘지켜주셔도 어느정도 예방이 될 것 입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통풍 예방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지방 요거트, 사과, 바나나가 통풍 예방에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는 요산 중화를 도우며 바나나는 배출을 돕기 때문에 환상의 짝꿍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그와 반대로 통풍에 피해야하는 음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퓨린 함량이 높은 해산물 , 고기는 가급적 피해주시는것이 좋으며 요산 배출을 막고 있는 알코올은 절대적으로 금지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알코올은 모든 건강에 치명적이므로 가급적 금주를 하시는것이 좋겠으나, 금주가 어려우신 분들은 절주를 통해서 자제를 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통풍을 겪고 있는 환자라면 맥주 한잔도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유위해주시고 식습관을 개선시켜주셔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통풍은 한번 발생하게 되면 재발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지속적인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약을 복용하는 와중, 통증이 많이 완화가 되었다고 해서 약을 중단해버린다면 통풍의 재발이나 관절에 손상이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가 제일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위에 말씀드렸듯이 식습관 관리도 가장 중요하며 언제든지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몸을 살펴보고 적절한 치료를 제 시기에 받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건강검진 미루지 마시고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생긴것 같다 싶으시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일단 의료진과의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건강을 챙기는 지름길이라는것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