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여름철에도 비타민D를 먹어야 하는 이유

by 티스토리의 정석 2021. 4. 22.
반응형

비타민D는 겨울철에 가장 잘 팔립니다. 겨울에는 해 뜨는 시간이 적기도 하고, 야외 외출 또한 자주 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해를 보는 시간이 여유치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옷으로 온 몸을 꽁꽁 싸매는 것 또한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여름철에는 비타민D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현격히 줄어드는데요.


해가 오랫동안 뜨기도 하고, 야외활동 시간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해를 많이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에게는 이런 수준의 햇빛 광합성 또한 충분한 비타민D를 얻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의 경우, 평일에는 해가 떠있는 시간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기 때문입니다. 햇빛을 통해 충분한 비타민d를 섭취하려면, 팔 다리가 많이 드러나는 옷을 입은 채로, 햇볕 아래에서 장시간 활동을 해야합니다. 과거에는 농사일을 했기 때문에 겨울 여름 모두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았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은데요. 그래서 여름철에도 비타민 D를 영양제 형태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는 우리 몸 어디에 좋을까?]


1) 암과 심혈관 질환 예방
비타민d는 혈중 칼슘의 농도와 인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d를 적절하게 섭취할 경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비타민d가 부족할 때, 면역력이 급격히 낮아지게 됩니다. 비타민d가 바로 우리몸을 지키는 향균펩타이드라는 물질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이 들어왔을 때, 이 비타민d가 풍부해야 나쁜 질병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알레르기 같은 것이 생겨날 수도 있는데요. 알러지 역시 우리의 면역체계 이상으로 생겨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3) 암 예방
비타민d가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우리의 세포 증식과 분화를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이 과정에서 암 세포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여름철에 먹는 비타민D는, 겨울철에 먹는 것들보다 함량이 적어야 합니다. 비타민D가 과할 때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D가 과잉이면 어떤 부작용들이 생길까?]
1) 마그네슘 부족
비타민D가 마그네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걸 방해하는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약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데도 계속해서 눈떨림이 지속된다면, 섭취하고 있는 비타민D의 함량이 너무 높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욕 감퇴
비타민D는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혈중 칼슘 농도가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식욕이 감퇴한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 부작용을 보고 다이어트 용도로 활용을 하고자 한다면 큰일이 날 수 있습니다. 다른 더 심각한 부작용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3) 설사
설사 또한 혈중 칼슘 농도가 진할 경우 생기는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d를 자주 섭취하면 장에 가스가 잘 찰 수 있고 설사나 복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4) 피로함
건강하기 위해 먹는 영양제인데, 오히려 영양제의 부작용으로 피로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d의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피로함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