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5가지

by 티스토리의 정석 2024. 8. 29.
반응형

신장의 기본 역할은 혈액을 걸러내고 우리 몸안의 불필요한 물질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평생 신장 투석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 투석까지 이어지면 거의 병원에서 살다시피 해야 하기때문에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며 신장 기능의 저하는 특별한 증상이 없이 초기에 진행되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장기입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의 내용을 꼭 참고하셔서 이상이 있는 것 같다고 느끼시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으시는것이 신장의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피로 및 무기력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피로감입니다. 이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신장에서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호르몬을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이유로 빈혈이 발생할 수도 있게 되며 몸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이 된다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질수가 있습니다. 평소에 하던 행동들도 버거워질수가 있으며 집중력이 떨어져서 업무 효율도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운동의 능력도 저하되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을 즐겨하셨더라고 하더라도 운동하기가 꽤 힘들어질 수가 있습니다. 

 

충분히 휴식과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몸의 어딘가에 피로감 및 무기력함을 지속해서 느끼신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신장의 질환 유무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소변 습관

 

우리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들을 소변을 통해 배출을 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에 이상이 생긴다면 소변 습관에도 변화하기 때문에 잘 살펴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의 색깔에도 변화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 때는 소변색이 평소보다 매우 짙어지거나 붉은색으로 배출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소변량도 중요합니다. 갑자기 소변량이 줄었거나 빈뇨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혹은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깨는 현상도 이에 대한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신장이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수분의 균형을 맞추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으며, 이가 지속될 경우에는 수면의 질은 물론 건강까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부종

 

앞서 말씀드렸듯이 신장에서는 수분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신장 기능이 저하가 된다면 불필요한 수분이 축적이 되어 부종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눈, 손, 발목, 다리 등에서 흔히 부종이 관찰된다고 하니 주의해서 관찰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아침에 일어났는데 눈이 심하게 부엇거나, 양말을 신다 벗었을 때 발목에 그 자국이 깊게 장시간 남는다면 주의하시고 몸 상태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양말은 조금 작은 양말을 신으면 물론 자국이 남을 수가 있겠지만 평소에 안그러다가 갑자기 자국이 생기면 그냥 넘기지 마시고 경각심을 가지고 살펴보시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또한 부종이 계속된다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정말 심하면 호흡 곤란까지 위중한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자신의 몸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보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혈압

 

신장이랑 혈압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신장에서 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에 대해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고혈압이 발생되는 겁니다. 

 

고혈압은 심장병, 뇌졸중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주의를 취해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 및 질환이 우려가 되는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미 고혈압 진단을 받은 상태라면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하고 관리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혈압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약물을 병행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합병증으로 넘어가기 전에 꼭 사전에 고혈압 관리를 해주셔서 큰 병으로 발전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식욕부진 / 속미식거림

 

마지막으로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식욕이 떨어질수가 있고 속이 메스꺼운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정말 심하면 구토까지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계속해서 지속이 되면 체중이 감소될 수가 있고 건강 상태가 매우 악화될 수가 있습니다. 

 

또, 입에서 약간의 피냄새 같은 비릿함이 느껴질 수도 있고 입냄새가 날 수도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신장의 질환을 우선적으로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소화기관의 문제라면 크게 상관없겠지만 큰 지장을 줄 수 있는 신장에 문제가 생긴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