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5인 이상 집합 금지 신고하는 방법과 포상금

by 성공 정석 2021. 4. 4.
반응형

최근 일일 확진자 수가 다시 증가하여 400명대를 유지하면서, 정부도 거리두기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를 유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들은 단계를 상향 조정하는 것으로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거리두기 2단계, 1.5단계 모두 5인 이상 집합 금지를 지켜야 하는데요. 거리두기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이를 지키지 못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일행인 척 두 테이블을 잡아 회식을 하는 등 편법을 이용하거나, 아예 식당에서 방을 잡아 모임을 도와주는 등의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5인 이상 모인을 발견하면 신고를 해도 되는데요. 오늘은 신고 방법과 포상금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는 어떻게 신고할까?]


5인 이상 집합 금지를 어긴 경우, 안전신문고(구 생활불편신고)를 통해 신고하면 됩니다.
구글플레이 등을 통해 안전신문고(구 생활불편신고)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해당 어플에서 코로나19 신고에 들어가 5인이상 집합금지에 대해 신고하면 됩니다.

신고를 할 때 번호를 기재하게 되지만, 익명으로 신고처리가 완료됩니다. 담당 부서 공무원들이 승인을 하고 처라를 아는 알림 연락이 카톡을 통해 올 것입니다.



[코로나19 5인이상 집합 금지 신고의 문제점]


신고하는 방법 자체는 이렇게 무척 간단합니다. 다만 문제점이 있는데요. 현장을 적발해서 모임을 와해해야 의미가 있는데, 바로 해결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특히 담당 공무원들이 퇴근한 이후 시간대인 저녁에는 접수 승인이 안 나는데요. 아마 익일에 확인하여 해당 식당의 CCTV를 돌려보는 식으로 확인을 하는 것 같습니다.

어플 후기 중에는 코로나 관련 신고를 했더니 관할 부서를 자꾸 다른 곳으로 돌리거나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취소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반대로 공무원이 아닌, 신고자들로 인한 문제들도 발생합니다. 허위 신고나 정확하지 않은 신고가 물밀듯이 밀려와 처리를 하는 데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허위 신고가 아니더라도 접수되는 신고수에 비해 담당 인력이 적은 것도 분명한 사실입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를 어기는 경우가 너무 허다하고, 전국민이 신고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신고를 하면 포상금이 나온다고 알려진 사실도 한몫을 합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신고 포상금이 있는가?]


5인이상 집함 금지를 신고하면 포상금이 있다는 건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포상급은 우수 신고자들에게만 지급되는데, 이 우수 신고자는 기준이 따로 정해져있지 않고 상대적인 것 같습니다. 이 포상금을 위해 꾸준히 신고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단순히 3,4회 정도의 신고로는 포상금을 받기 어렵다는 의미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