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고양이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

by 성공 정석 2021. 3. 14.
반응형

고양이들은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주식으로 먹는 건사료 자체가 건조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음수량을 늘리기가 쉽지 않아서이기도 합니다. 고양이들이 변비에 걸리면 생각보다 위험한데요. 사람들처럼 본인의 몸상태를 진단하고 이를 해결할 방법에 대해서 스스로 찾지 않기 때문에 변비는 갈수록 심화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심화되면 장 내에 딱딱한 변들이 쌓여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엉뚱한 곳에 똥을 싸거나 똥을 싸는 중간에 화장실에서 뛰쳐나오는 등 배변 실수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의 똥이 마치 토끼똥처럼 동글동글하고 딱딱하다면 변비라고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건강한 고양이들의 변은 쭉 이어져있고 갈색빛을 띈 상태가 좋습니다. 고양이의 변은 고양이 건강상태를 나타내주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변을 치울 때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좋스니다.

 

 

오늘은 고양이들이 변비에 걸렸을 때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고양이들은 변비에 왜 걸리는 걸까?]

고양이들이 변비에 걸리는 원인은 한정적입니다.

 

1) 사료가 변비에 걸리기 좋은 사료인 경우
고양이들의 사료 종류는 무척 다양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료 중에서도 특정 사료들은 변비를 유발하는 사료들이 있습니다. 만약 사료에 대한 다른 집사들의 후기를 찾아보면서, 사료로 인해 변비에 걸렸다고 한다면 사료 자체가 고양이들의 변비를 유발하기 좋은 사료인 것이라 생각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사료를 바꾸는 것도 방법이긴 하지만, 변비 외에는 고양이에게 잘 맞는 사료라고 생각이 든다면 사료는 그대로 유지해되, 고양이가 변비를 탈출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2) 물을 자주 마시지 않을 경우
고양이가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다면 거의 대부분이 변비에 걸리게 됩니다. 고양이는 하루 200리터 정도의 음수량을 가져야 좋은데요. 이는 우유 작은 한 팩과 동일한 양입니다. 사실 이렇게 물을 많이 먹는 고양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물을 적게 마시면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변비는 오히려 가벼운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고양이가 변비라면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시는지 체크해보고 음수량이 부족하진 않은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3) 이물질을 먹었을 경우
이물질을 먹어 장에 뭉쳐있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변이 땅땅하고 크게 뭉쳐 배변이 안 되는 것인데요. 이 경우는 다른 변비들보다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물질을 먹은 것으로 의심되는데 변을 못 볼 경우 바로 병원으로 데려가주셔야 합니다. 장폐색으로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유산균 먹이기
고양이 전용 유산균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데요. 이런 유산균들을 꾸준히 먹이는 것이 고양이 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은 종류가 다양하고 고양이별로 효과가 있는 것들이 다르기 때문에 초기에는 여러가지 상품을 먹여가며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수량 늘리기
고양이 음수량을 늘리면 변비 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음수량을 늘리는 방법에는 정수기 사용, 물그릇 변경, 다양한 곳에 물그릇 배치하기 등이 있습니다. 음수량은 고양이의 변비 해소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도 향상시켜줍니다.


3) 습식 먹이기
습식은 건식보다 수분 함량이 많고 소화가 용이합니다. 그렇다보니 변비 해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한 캔씩 습식을 먹이면 좋습니다.



반응형

'일상&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갱년기의 증상들  (0) 2021.03.15
골다공증의 증상과 좋은 음식들  (0) 2021.03.14
해가 들지 않는 집의 장단점  (0) 2021.03.14
대출의 이점과 현명하게 갚는 방법  (0) 2021.03.12
주식 용어 정리  (0) 2021.03.11

댓글